이용 약관/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erms of use/Creative Commons 4.0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 상담은 현재 마감되었습니다. 입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토론은 2016년 10월 5일에 시작되어 2016년 11월 8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법무 팀은 앞으로 몇 주 안에 나머지 질문에 답변 할 수 있습니다.

(Help with translations!)

위키미디어의 기본 저작권 라이선스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제안된 수정안은 최소 30일 동안(2016년 11월 8일까지) 논의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여러분 의견 공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업그레이드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텍스트에 대한 기본 라이선스 업그레이드에 대한 의견과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당신을 초대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 동일 조건 변경 허락 4.0. 위키백과와 기타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2009년 6월에 위키미디어 라이선스의 버전 3.0을 사용하는 커뮤니티 이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우 강력한 지원 표현. 그 이후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사람들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쉽게 생성하고, 공유하거나 협력하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4.0 버전은 2개의 중요한 변경 사항을 포함해서 업그레이드한 법률적 조항을 가진 동일한 일반적인 계약조건 요구사항을 유지합니다:

  • 명확성의 향상- 4.0 버전은 속성과 다른 라이선스 조건에 대한 상식적 설명을 포함하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구조적으로 명쾌합니다.
  • 더욱 국제적으로 - 라이선스 4.0 버전은 이제 영어를 넘어서 국제적인 접근성을 위해 좀 더 많은 언어로 공식 번역이 제공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 위키미디어 재단의 이용 약관, 제안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용 약관이 바뀌고 나서, 모든 새롭게 만들어지거나 수정되는 문서들은 4.0 라이선스를 적용받습니다.

라이선스 변경이 진행될 경우 변경할 위키 페이지와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서 도와주세요!

이용규약 제16조가 정해진 바에 따라 WHF에서는 최종안을 이사회의 심의를 거치기 전에 공동체의 여러분으로부터 개정에 대한 의견을 30일간 받기로 하였습니다. 개정되는 이용규약은 독일어・프랑스어・스페인어・러시아어・아랍어 외에 몇 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있으며, 직접 여러분의 언어로 번역하시는 것도 환영합니다.

어떻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까?

  1. 이용 약관에서 제안된 변경 사항을 제공한다.
  2. 당신이 할수 있는 경우, 추가 언어로 수정하거나 기타 문서를 번역한다.
  3. CC BY-SA 4.0에 대해 제안 된 변경 사항의 일부인 위키미디어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문서 및 페이지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CC 4.0 정리 드라이브에 참여하세요. 또한 최종 변경이 이루어지면 업데이트를 구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제안된 새 위키미디어 이용 약관, 제7조

이러한 변경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정확한 변경 사항을 보여주는 diff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콘텐츠 라이선스

자유로운 지식과 자유로운 문화라는 공유지를 확대하기 위해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모든 사용자는 저작물을 이용할 때 저작자를 적절하게 표시하고 어떠한 2차적 저작물에 대해서도 재사용과 재배포를 할 자유를 똑같이 부여하여 하는 한, 일반인에게 자신이 기여한 부분을 자유롭게 재사용하고 재배포할 수 있도록 광범위하게 이용 허락을 해야 합니다. 되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자유로운 정보를 제공한다는 재단의 목적에 따라서, 재단은 필요하면 기여하는 모든 콘텐츠는 그것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라이선스가 부여되기를 요구합니다.

사용자는 다음 라이선스 조건에 동의합니다.

  1. 당신이 지적재산권을 보유하는 텍스트:당신이 지적재산권을 보유하는 텍스트를 제출하면, 아래에 있는 라이선스에 동의합니다:
    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 (“CC BY-SA 4.0”), 및
    2. GNU 자유문서사용허가서(“GFDL”) (버전 없음, 변경 불가 부분 없음, 겉표지 텍스트 없음, 속표지 텍스트 없음)
    (재사용자는 어느 한쪽 또는 양쪽의 허가 조건에 따를 수 있습니다.) 유일한 예외는, 그 프로젝트의 언어판 또는 기능에 따라 다른 라이선스가 필요할 경우입니다. 그 경우, 당신은 당신이 투고하는 모든 텍스트를 그 특정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 허락하는 것에 동의하게 됩니다. 이 라이선스는 라이선스 조항을 준수한다면 사용자의 기여를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CC BY-SA 4.0로 라이선스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권한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 이러한 권리를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프로젝트에 투고한 사실정보가, 귀속 표시 없이 재사용될지도 모른다는 말입니다.
  2. 저작자표시: 저작자표시는 이 라이선스에서 중요합니다. 재단은 이것을 저작자로 인정 받아야 하는 자(자신과 같은 저작자)에게 저작자 표시를 해 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을 써서 기여하면, 사용자는 다음 방식에 따라 저작자로 표시되는 것에 동의합니다:
    1. 자신이 기여한 문서를 가리키는 하이퍼링크(가능한 경우)나 URL을 표시(각각의 문서는 모든 저작자와 편집자를 나열한 문서 역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상의 안정한 대체 복제물에 대한 하이퍼링크 (가능한 경우) 또는 URL을 통하여. (단, 복제물은 라이선스에 준거해 프로젝트 웹사이트 상에 표시될 크레딧과 동등한 방법에 따라 집필자에 대한 크레딧 표시를 제공하게 됩니다.)
    3. 모든 집필자의 목록을 통하여. (단, 그 어떤 집필자 목록에 있어서도 매우 사소하거나 무의미한 투고는 제외될 수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3. 텍스트 가져오기: 다른 장소에서 발견한 텍스트나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집필한 텍스트를 가져오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그런 경우, 당신은 해당 텍스트가 CC BY-SA 라이선스(또는 상기에서 설명된 것대로, 그 프로젝트의 언어판 또는 기능에 따라 특별히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다른 라이선스)와 호환성이 있는 규정를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증합니다. 호환성 있는 라이선스의 목록은 Creative Common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FDL만을 기반으로 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가져와서는 안 됩니다. 귀속 표시를 필요로 하는 CC BY-SA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텍스트를 가져오는 경우, 당신은 합리적인 방법으로 집필자를 크레딧 표시해주셔야 합니다. 크레딧 표시가 (위키미디어 내부에서 복제할 때에) 문서 역사를 통해서 제공되는 경우, 귀속 표시는 텍스트를 가져올 때 페이지 역사에 기록되기 때문에, 편집 요약에서 제공하면 충분합니다. 귀속 표시의 용건은 특정한 상황에서는 (라이선스와 상관 없이) 너무 번거로울 수 있고, 그것을 이요로 가져온 텍스트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이라고 위키미디어의 커뮤니티가 결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텍스트가 아닌 미디어: 프로젝트의 텍스트가 아닌 미디어는 무제한 재사용 및 재배포를 허용하는 일반적인 목표를 지원하는 다양한 라이선스로 제공됩니다. 텍스트가 아닌 미디어를 제공하는 경우 여러분은 우리의 라이선스 정책에서 설명하는 라이선스 요구 사항을 준수하고 기여하는 특정 프로젝트 판 또는 기능의 요구 사항도 준수하는 데 동의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텍스트가 아닌 미디어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미디어 커먼스 라이선스 정책을 참조하세요.
  5. 라이선스 철회 금지: 사용자의 라이선스 조항에 의한 경우 외에는, 사용자는 재단 서비스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일방적으로 라이선스를 철회하거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한 글 혹은 글이 아닌 미디어 자료에 대해 이용 약관에서 부여한 라이선스의 무효화를 주장하지 않는 것에 동의합니다.
  6. 퍼블릭 도메인 콘텐츠: 퍼블릭 도메인인 콘텐츠를 환영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퍼블릭 도메인 콘텐츠의 상태를 특정 프로젝트에서 요구하는 어떤 국가의 법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 법에서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퍼블릭 도메인에 있는 콘텐츠를 기부할 때, 그것이 퍼블릭 도메인 상태에 있음을 보증하고 적절하게 이를 표시하는 데 동의합니다.
  7. 재사용: 재단에서 호스팅하는 콘텐츠를 재사용하는 것은 얼마든지 환영입니다. 다만 "공정 사용"이나 저작권법에서 규정한 비슷한 조항에 따라 기부된 콘텐츠는 예외입니다. 저작물의 모든 재사용은 그에 대한 라이선스 조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공동체에서 작성한 문서를 재사용하거나 재배포할 때, 사용자는 저작자를 아래의 방식 중 하나로 표시하는 데 동의합니다.
    1. 사용자가 재사용하는 문서를 가리키는 하이퍼링크(가능한 경우)나 URL을 표시(각각의 문서는 모든 저작자와 편집자를 나열한 문서 역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자유롭게 접근 가능하고 라이선스를 준수하며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의 저작자 표시와 동일하게 저작자를 표시하는 다른 안정적인 온라인 복제 문서를 가리키는 하이퍼링크(가능한 경우)나 URL을 표시
    3. 또는 모든 저작자의 목록을 공개 (단, 매우 사소하거나 무관한 기여를 한 편집자는 제외될 수 있음을 알아 두십시오.)

    글을 다른 곳에서 가져온 것이라면, (위의 "글 가져오기"에서 설명했듯이) 콘텐츠가 GFDL이 아닌 CC BY-SA 호환 라이선스로 이용허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호환되는 CC BY-SA 라이선스를 따르는 데에 동의하며 GFDL로 재라이선스할 선택권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재사용하거나 재배포하고자 하는 콘텐츠에 적용되는 라이선스를 정하려면 문서 하단과 문서 역사, 토론 문서를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곳에서 해당 프로젝트로 가져온 글의 경우는 추가적인 저작자표시 조건을 가진 라이선스 하에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추가적인 저작자표시 조건에 대해 명확히 표시하는 데 동의합니다. 프로젝트에 따라 그런 조건은 문서의 일부나 전부가 다른 곳에서 가져온 것임을 알리는 배너나 다른 표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 표기가 보일 경우, 자료를 재사용하려는 사용자는 이를 존중해야 합니다.

    어떠한 글이 아닌 미디어 자료에 대해서도, 사용자는 저작물의 라이선스 규정(저작물을 클릭해서 파일 설명 문서에서 라이선스 문단을 확인하거나 저작물의 관련 출처 문서를 살펴보면 알 수 있음)을 준수하는 데 동의합니다. 재단에서 호스팅하는 어떤 콘텐츠를 재사용할 때, 사용자는 저작물의 라이선스와 관련된 저작자표시 규정을 준수하는 데 동의합니다.
  8. 재사용하는 저작물에 대한 수정 및 추가: 사용자가 프로젝트 웹 사이트에서 인용한 글을 수정하거나 추가할 때, 수정되거나 추가된 콘텐츠를 CC BY-SA 4.0 이상(또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특정 프로젝트에서 특별히 요구하는 다른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허락하는 데 동의합니다. 사용자가 프로젝트 웹 사이트에서 찾은 글이 아닌 미디어 자료를 수정하는 경우에는, 수정되거나 추가된 콘텐츠를 원저작물의 라이선스를 준용하여 이용허락을 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글과 글이 아닌 미디어 자료 모두에 대해 원저작물이 수정되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는 데 동의합니다. 위키에서 글인 콘텐츠를 사용할 경우, 가져온 글을 편집하였음을 문서 역사에 표시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재배포하는 복제본이나 수정본에 대해, 사용자는 저작물에 어떤 라이선스가 부여되었는지를 라이선스 사본이나 라이선스 전문을 가리키는 하이퍼링크나 URL과 함께 설명하는 라이선스 고지를 포함하는 데에 동의합니다.